IoT/News

LPWAN은 어떻게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진행될까?

디바이스가 출시된 이후에도 버그 수정이나 성능 향상을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된 단말들은 FOTA(Firmware Over The Air)라는 기능을 활용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왔다.
FOTA는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해 자동으로 디바이스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펌웨어를 ‘배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같는다. 이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다바이스를 각각 따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선택된 디바이스로 펌웨어를 배포함으로써 수많은 IoT 디바이스에 일괄적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IoT 디바이스들도 FOTA가 가능하면 디바이스 관리 측면에서 많은 장점이 있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SKT에서 제공하고 있는 IoT 통신방식인 LoRa와 Cat.M1은 FOTA가 가능한지 여부와 FOTA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Cellular/WiFi 등의 Network와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의 차이점

Celluar Network와 LPWAN은 사용 목적 부터 다르다. Celluar Network는 스마트폰이나 셋탑박스등에서 더 많은 양의 데이터더 빨리 보내기 위해 발전해 왔다. (3GPP는 Release 13에서 IoT를 위해 LTE 기반의 LPWAN인 NB-IoT와 Cat.M1을 발표했다.)
하지만 LPWAN은 IoT 디바이스의 요구에 맞추어 저렴한 가격으로 저전력으로 오랜 시간 동작이 가능하며, 먼 거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trade off로 낮은 data rate를 갖는다

LoRa와 Cat.M1의 차이점은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과 통신방식, 속도 등이 있을 것이다.

우선, LoRa의 사용 주파수 대역은 국가마다 차이가 있지만 비면허 대역을 사용한다. Cat.M1은 LTE 면허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허가된 공급자만 서비스할 수 있다. 면허 대역과 비면허 대역을 사용하는데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무결성 또한 차이가 있다.

통신 방식의 차이도 있다.
Cat.M1의 경우에는 LTE 계열이기 때문에 IP 통신을 한다. 이 말은 Cat.M1을 사용하는 IoT 디바이스는 IoT 서버에 직접 접속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반면 LoRa의 경우 자체 정의된 비 IP 통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IoT 서버와 연결되기 위해서는 중간에 LoRa 프로토콜을 IP 통신으로 변환해주는 LoRa 게이트웨이가 필수이다.

LPWAN의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

SKT의 IoT Portal을 보면, SKT LPWAN의 속도에 대한 자료가 있다.(https://www.sktiot.com/iot/introduction/iotnetwork/iotNetworkCatM1)
이 자료를 보면, LoRa는 5.4Kbps, Cat.M1은 375Kbps의 속도로 표기되어 있다.

이 속도는, 디바이스가 100KB의 펌웨어 파일을 수신하기 위해서는..
LoRa의 경우 92.6초가 소요 되며, Cat.M1의 경우 2.14초가 소요 된다.

그리고 SKT LoRa의 경우 LoRa 망의 안정성을 위해 디바이스당 데이터 양을 60Byte, 전송 주기를 1분으로 제한을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100KB의 펌웨어를 디바이스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최소 1,667분이 소요된다.

사실상 SKT LoRa의 경우에는 FOTA를 사용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FOTA 서버를 활용한 펌웨어 업그레이드

LoRa 디바이스 펌웨어 업그레이드

SKT의 LoRa를 사용하는 경우 FOTA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Private LoRa의 경우에는 Data rate 등의 조정으로 FOTA를 서비스하는 경우도 있다.

SKT ThingPlug를 활용한 Cat.M1 디바이스 펌웨어 업그레이드

SKT는 ThingPlug라는 이름으로 IoT 서버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ThingPlug에서는 기본적인 IoT 디바이스 관리나 데이터 저장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FOTA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SKT Cat.M1과 ThingPlug를 이용한 FOTA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wiznetian.com/lte-cat-m1-application-note-firmware-over-the-air-%ED%99%9C%EC%9A%A9%ED%95%98%EA%B8%B0%EC%9A%B0%EB%A6%AC%EB%84%B7-2/